[보도자료] 의회 전자투표 및 전자회의시스템 출시

신고

[[ 보도자료 ]]



8월 31일 전자문서회의 및 의회 전자회의시스템 전문 개발기업인 (주)이지피티테크(http://thatsgood.com, 대표 한상범)는 기존의 전자문서회의시스템인 ThatsGood e-Presentation의 엔진모듈을 기반으로 하여, 의회진행관리/시나리오관리/의회전자투표/의회전광판표출관리 기능을 수행하는 의회전자회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v8.3 버전으로 출시하였다.

이 제품은 절차중심으로 진행되는 회의흐름을 언제라도 의원들이 확인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별도로 구축된 의회의 다른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 매끄럽게 한명의 진행자에 의해 통합관리된다. 의원들은 자율적으로 의안별로 목록화된 회의자료를 쉽게 검색하여 열람할 수 있으며, 언제든 현재 발표페이지로 이동하고자 하면 즉시 발표자의 문서로 교체되고 이동하게 된다.

의회진행관리 기능은 기존에 구축된 시스템으로부터 의원정보, 회의정보, 안건정보를 가져와서 의사일정을 의원들의 단말기와 전광판에 표출하며, 진행자에 의해 현재 진행현황을 나타낼 뿐 아니라 각각의 의안에 대해 펜마킹과 문자메모를 통해 주석을 기록하고 이를 참석자들과 실시간 공유할 수 있다. 특히 발표자료와 보조자료를 두창으로 분리하여 각각 다른 문서를 열고, 초안과 수정안을 검토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시나리오 관리는 의사 일정 하나하나를 시나리오로 만들어 이를 진행자의 주도로 다양한 경우의 내용을 추가하며 진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시나리오에 투표기능을 결합하여 자연스럽게 투표관리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회의 중이나도 진행자가 긴급 사안을 삽입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바로 수정하여 의장, 의원, 발언대, 전광판에 내용이 수정되어 표출되게 실시간 작동이 된다.

또한 의회전자투표 기능은 공개와 비밀투표로 구별하여 공개투표인 경우 회의단말기의 터치나 마우스를 이용하여 투표를 진행하고, 투표 이후 의원들의 결정내용을 의원별로 찬성, 반대, 기권으로 전광판과 의원단말기에 나타나게 한다.  의회의 각 사안마다 투표결정율을 자동 계산하여 가결과 부결을 판단하여 즉시 의장과 의원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  비밀투표를 진행하는 경우, 타인이 보지 못하도록 투표단말기로 투표를 진행할 수 있어 신속하고 비밀이 보장되는 투표를 구현할 수 있다.

아울러 의회전광판관리 기능은 의원들이 회의에 참석할 때 "참석"버튼을 눌러 참석을 표시하면 이를 반영하여 전광판에 투표권한이 있는 참석자를 기준으로 참석자수를 표출하며, 참석자의 단말기 중에 전광판으로 사용할 단말기로 선정만 하면, 듀얼모니터의  보조모니터에 전광판 내용을 표출하도록 개발되었다.  이를 통해 투표시 현재 전자투표 항목과 진행현황을 표출하여 의원 뿐만 아니라 방청석에서도 바로바로 의회의 결의내용을 볼 수 있게 제공할 수 있다.

이 회사 한상범 대표는 "의회는 민의를 대변하는 민주주의에 중요한 결정기구로서 자율적인 의사진행을 최대한 보장하는 기능을 신경써서 개발하였고, 각 사안에 대해 정확한 의사전달과 의사 결정을 돕는 다양한 지원 기능을 보완하였다"고 말하고, "예산이 많지 않는 지방의회에서도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도입이 가능하게 구성하였으며, 회의를 위해 준비하는 시간이나 운영시간을 줄이고 조금 더 효율적인 디지털의회가 될 수 있도록 향후 더욱 더 개발하겠다"고 말하였다.

의회전자회의 상세 기능목록 : http://www.thatsgood.com/m/c/free/24
지난달 출시한 의회 텔레프롬프터 소프트웨어 소개 : http://www.thatsgood.com/m/b/press/444

의회전자회의 전자투표시스템 디지털의회 텔레프롬프터 의회진행관리